관절 클리닉

수만례의 임상경험과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
관절 건강은 처음부터 서울초이스병원입니다!
서울초이스병원 관절클리닉

관절경 수술 장비

환부를 절개하지 않고 약 1cm 미만의 조그만 구멍을 이용해 특수한 소형카메라가 부착된 관절경을 관절내에 삽입합니다. TV 모니터를 통해 관절의 내부를 관찰함으로써 특수촬영(CT, MRI)으로도 파악되지 않는 병변까지 정확한 진단과 동시에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첨단 의료장비입니다.

관절경 수술 장비

관절내시경 수술의 종류

진단적 관절내시경 수술

신체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 시행하며, 예를 들어 무릎관절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신체검사 및 X-선 검사에 의한 정확도는 90%까지 가능하나 관절내시경 수술의 확진율은 99%까지 가능합니다.

치료적 관절내시경 수술

치료적 관절내시경 수술은 진단적 관절내시경 수술과 동시에 또는 그 후에 확진된 질병에서 시행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각종 관절염, 관절 외상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 및 인대손상, 척추디스크, 관절내의 유리체 등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 그 대상이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대상 관절은 처음에 무릎관절에서 시작된 관절내시경 진단과 수술에서 점차 다른 관절로 확대되어 최근에는 어깨관절, 팔꿈치관절, 엉덩이관절, 손목관절, 발목관절, 손가락관절 등에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은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가 작다보니 감염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가 줄어들고 수술 후의 통증도 적으며, 입원기간 단축으로 비용도 줄일 수 있는게 큰 장점입니다. 수술 후 일찍 관절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습니다. 단,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하므로 이때에는 인공관절로 대체해주어야 합니다.

관절경 시술 과정

관절경 적응증

무릎인대 파열(전방,후방 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관절 속에 출혈이 발생해 손상부위가 붓고 관절이 불안정해 통증이 발생하며, 연골 및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돼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빠른 시일 안에 봉합 및 재건이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염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 부위를 찾아내 관절경을 이용하여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연골손상
연골손상은 과한 운동이나 퇴행성 변화에 따라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연골손상은 관절경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치료를 위해 자가연골이식술을 할 때도 관절경을 통해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어깨 힘줄 파열)
회전근개는 어깨 힘줄에 퇴행성 변화가 오거나 외상이 생겨 어깨에 통증과 힘이 약해져 팔 운동에 제한이 옵니다. 이경우 관절경으로 힘줄이 마찰되는 부위를 제거하고, 파열된 부위를 봉합하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어깨통증과 더불어서 관절이 굳으면 팔을 움직이기도 어려워 운동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약물 및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관절경으로 관절막을 절개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습관성 어깨탈구
어깨관절이 습관적으로 빠지는 불안정한 상태를 말하며 어깨의 인대가 끊어지거나 연골부위가 약할 때 발생합니다. 연골과 인대를 관절경을 통해 재접합하여 통증을 줄이고 탈구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절경 치료의 장점

• 무릎부분 마취만으로 시술
  • 시술 부위 절개가 필요 없음
  •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