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재생 클리닉

연골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세포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상되어도 대부분의 사람은 큰 이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연골은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연골은 한번 손상되기 시작하면 연골이 모두 닳거나 뼈에서 떨어져 나가기까지 방치되기 쉽습니다.

연골

그러면 나이가 들면서 겪는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왜 통증이 심할까요?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통증은 무릎 연골이 닳은 상태에서 속뼈가 노출되어 무릎 위, 아래 뼈가 부딪혀 나타나게 됩니다. 뼈에는 통증을 느끼게 하는 신경세포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연골 손상은 큰 통증을 느끼지 못해서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 연골손상 상태를 일찍 발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 연골 미세천공술

• 연골 밑에 있는 뼈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그곳에서 나온 혈액 성분을 연골로 분화시켜 손상된 부위를 덮는 방식이며, 섬유성 연골로 재생되기 때문에 정상 연골의 60~70% 정도만 재생됩니다.
  • 추가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노령의 환자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 반면 손상 부위가 적거나 심하지 않는 경우에만 적용되며 완치율이 낮고 재발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가연골이식술

• 건강한 무릎 연골을 떼어내 손상된 연골을 복원시키는 수술로서, 뼈와 연골을 함께 채취해 손상된 부위에 이식합니다.
  • 손상부위가 작을 때만 적용되며 연골을 떼어낸 부위에 또 다른 손상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 이식술

• 반월상연골판 손상이 심한 경우 특수 처리된 생체 반월상 연골판을 이식하는 치료법입니다.
  • 특수 처리된 생체 반월상연골판을 관절내시경을 통하여 관절에 이식하여 뼈와 뼈의 마찰을 줄임으로써 퇴행성 관절염 예방은 물론 관절 통증까지 없애주는 효과가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수술 시간은 1시간 30분이고, 수술 후 3~4일이 지나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줄기세포이식술

• 외부에서 배양된 연골세포를 손상된 연골결손부위에 직접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 나이가 비교적 젊은 환자에서만 시술이 가능하고 치료비용이 고가인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