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손상되어 더이상 사용할 수 없는 관절에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여기에 금속과 세라믹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원래의 매끈한 관절면을 회복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인공관절 치환술

고관절 수술의 적응증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순환이 안되어 대퇴골두가 괴사증에 빠지면서 관절 및 뼈가 죽어가는 질환
염증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성 또는 감염성관절염의 후유증으로 인한 만성 질환
외상성 대퇴골두 및 전자간 골절
외상으로 인한 골절로 노년층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관절연골의 점진적인 소실과 퇴행성의 변화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
선천성 기형
비구 이형성증, 고관절 탈구

고관절 수술 방법

금속판 및 나사못 고정술
핀 삽입을 통해 대퇴근위부의 골절을 회복시키는 내부 고정장치의 한 형태
인공관절 반치환술
대퇴 골두 부분만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대퇴골 경부를 새로 만드는 것
인공관절 전치환술
대퇴 골두와 골반 비구를 일정 부분 잘라낸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관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고관절 수술 후 주의사항

• 가능한 낮은 의자에 앉는 것을 피하고 엉덩이가 심하게 들어가는 쿠션이 있는 의자나 소파는 피합니다.
  • 보행시 두 다리가 교차되지 않도록 합니다.
  • 앉은 자세 때 양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 수술한 다리가 몸의 중앙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누워서나 앉아서도 주의)
  • 6주 이상 치료용 탄력 스타킹 착용(혈전성 정맥염 예방)이 권장됩니다.
  • 관절에 긴장을 주는 행동을 삼갑니다.(무거운 것 들기, 조깅, 허리를 굽히는 일 등)
  • 수술 후 6주 이내에 운전은 피하도록 합니다.
  • 미끄러져 넘어지는 낙상사고 예방에 주의 필요합니다.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가 필수)
  • 과도한 체중 증가 주의합니다
  • 높은 좌변기 사용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