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손상되어 더이상 사용할 수 없는 관절에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여기에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원래의 매끈한 관절면을 회복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무릎(슬관절)인공관절 수술의 적응증

• 방사선 검사상 관절연골의 손상이 심하거나 관절의 변형이 심한 경우
  • 진통제로 조절이 어려운 정도로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 통증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는 경우
  • 통증의 정도가 심하여 제대로 걷기, 무릎 구부리기, 부축없이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진 경우

다만, 검사 결과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고 해도 증상(통증, 다리변형 등)이 심하지 않는 환자는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증상이 완화되고, 활동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분은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초이스병원의 인공관절 치환술 후 회복과정

1단계

수술 후 다음날
침실 위에서 앉기가 가능
수술 후 1~2일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은 진통제를 투여해서 통증을 조절

2단계

수술 후 3~4일
이동 시에는 목발이나 휠체어를 사용하고, 재활기계 및 도수 치료로 무릎관절 굴곡, 신전운동,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을 실시
수술 후 일주일
워커(보행기)를 사용한 걷기연습, 서기 및 화장실 이용 가능
스스로 다리를 들 수 있으며, 무릎 관절은 90도 이상 구부리기 가능
통증이 심하지 않고 부축없이 보행이 가능한 경우 퇴원 가능
수술 후 2~3주
적극적인 재활 및 보행훈련과 도수치료 시행
피부 봉합사를 제거하며, 통증이 거의 사라지면 퇴원 가능

3단계

수술 후 4~6주
다리 근력회복이 정상인 경우 일상 생활 가능
수술 후 2~3개월
간혹 오래 걸으면 무릎과 종아리가 붓거나 열이 나고, 쉬면 하지부종이 빠지는 일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나 통증이 없으면 크게 상관없습니다.
1개월 간격으로 외래 및 방사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6개월 이후
통증이 거의 사라지고 일상적인 생활 가능해집니다. 환자의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 회복의 차이가 있으므로 주치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퇴원 전까지 대부분 환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보조기를 사용해 홀로 걷기가 가능합니다. 치과 치료를 받을 경우 혹은 다른 치료를 받을 때는 반드시 인공무릎 관절 수술을 시행한 것을 알려주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