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 · 어깨관절 질환

무릎관절 질환

반월상 연골 파열

점프를 하거나 갑작스럽게 멈춰서거나 방향 전환했을 때, 미끄러졌을 때 등에서 손상이 일어납니다. 증상은 물이 차거나 붓고, 관절통과 무력감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파열된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 무릎을 펼 수도 구부릴 수도 없는 상태에 이르기도 합니다. 젊은 연령층에서는 주로 큰 외상에 의해서 나타나고 고령층에서는 작은 충격이 자주 반복되어 연골에 가해지면서 파열이 퇴행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십자인대 파열

무릎에는 4가지 인대가 앞뒤와 안팎에서 무릎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을 하는데 특히 앞뒤에 있는 인대는 X자 모양이어서 십자인대로 불립니다. 축구 등 격렬한 운동 시 무릎관절은 체중의 2~3배에 이르는 하중을 받기 마련이고 이 과정에서 자칫 부상을 당할 경우 무릎관절을 지탱하는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인대가 손상되면 통증과 함께 무릎이 부어오릅니다. 부분 파열일 경우에는 당장 큰 불편이 없어 정확한 진단을 미룬 채 장기간 증세를 방치하여 큰 수술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으며, 정확한 진단을 미룬 채 지속적으로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마침내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은 십자인대를 다시 만들어주는 재건술을 하게 됩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

뼈를 덮고 있으면서 뼈를 보호해주는 구조를 연골이라고 하며,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란 슬개골(무릎덮개뼈) 관련 연골이 손상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젊은 연령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운동 경기 중 손상되거나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변화에 의하여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어려우며 무릎관절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있으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무릎을 펴면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어깨관절 질환

급성 외상성 견관절 전방 탈구

급성 외상성 견관절 전방 탈구는 상완부에 주로 외전, 신전, 외회전력이 발생하여 나타납니다. 근육의 경련이 발생하기 전, 가능한 조기에 정복하는 것이 좋으며, 정복 후 견관절 고정 보조구를 착용하여 파열된 관절낭 및 인대의 회복을 돕게 됩니다.

재발성 견관절 탈구

견관절 아래 부분의 낭이 오그라드는 경우에 여유 있는 물주머니가 없어져 근육이 수축하여 팔을 옆으로 벌릴 때 억지로 늘어나게 돼 심한 통증과 이로 인한 심한 운동제한을 느끼게 됩니다. 이를 오십견이라 합니다. 이차성으로 오는 오십견으로는 첫째 내인성 즉, 관절주위를 싸고 있는 근육의 퇴행성 파열 또는 이러한 근육주위의 석회화현상, 이두박근염, 골성 관절염 등을 들 수 있으며, 둘째 외인성으로 경추디스크 또는 심근경색증 등 심장질환을 들 수 있고, 셋째 전신성으로 당뇨병, 갑상선질환 또는 결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단순 오십견인 경우 적극적인 물리치료요법으로 고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너무 심한 경우에는 최근 도입된 레이져 기계와 내시경을 이용한 간단한 수술로써 오그라진 관절낭을 풀어주는 간단한 수술법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 건파열

회전근개 질환은 어깨를 회전시키는 네 가지 근육인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의 이상이 있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극상근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그 정도에 따라서 충돌증후군, 회전근개 부분파열, 회전근개 완전파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발생원인은 견갑골의 견봉하 공간에서 회전근육이 부딪히면서 마모가 되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어깨에 큰 충격이 가서 생기기도 하지만 견봉의 모양에 따라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기게 됩니다. 회전근개에 손상이 있게 되면 어깨근육의 근력약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그 외 증상으로 야간통과 견관절 전방부위의 통증, 팔을 올리기가 힘이 들거나, 팔을 들 수는 있지만 내릴 때 힘이 빠지면서 아파서 뚝 떨어뜨리는 등 능동적 운동의 제한이 특징적입니다. 진단은 MRI를 통해서 가능하고 진단이 되면 수술적 가료를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