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 거북목 · VDT 증후군

서울초이스병원은 수술 없이 경추의 정상적인 C자 만곡을 회복하여 근육과 인대의 기능회복을 돕고, 정확한 검진과 전문적인 치료를 통하여 환자에게 맞는 근본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일자목이란?

우리 목의 정상적인 만곡은 C자의 형태를 가져 목뼈 사이의 충격을 완화하고 머리의 무게를 분산시켜 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부적절한 생활습관, 잘못된 자세, 목에 가해진 충격 등은 정상적인 경추 구조의 이상을 유발하여 만곡의 변형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렇게 목뼈의 정렬에 변화가 생긴 질환이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VDT증후군입니다. 질병이 발생되게 되면 목뼈의 충격완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목과 어깨의 하중을 증가시켜 퇴행성 질환의 가속화를 만들기 때문에 일자목/거북목/VDT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알맞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목 증상

일자목 증상
  • 높은 베개 사용
  • 컴퓨터나 스마트 사용시간 과다
  •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자세
  • 교통사고처럼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 오랜시간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
  • 목에 물건을 걸고 다니는 습관
  • 불량한 자세

• 목과 어깨주변의 결림 혹은 통증
  • 두통
  • 안면 또는 좌우어깨비대칭
  • 손 저림 등의 신경이상증상
  • 눈이 침침하고 흐릿한 증상
  • 혈압상승
  • 수면장애 및 만성피로
  • 날개뼈 주변의 통증
  • 소화불량

자가 진단

목, 어깨, 등 통증
뼈 변형이 진행되면 목 주변의 근육이 긴장되고 뭉치게 되어 신경을 자극하거나 잘못된 움직임이 나타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야기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 뒤로 젖힐 때 통증
목을 뒤로 젖힐 때 목뒤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뼈의 변형으로 근육이나 인대가 찝힌 상태일 경우가 많습니다.
벽에 기대서기
벽에 발뒤꿈치 - 엉덩이- 등 - 뒤통수를 붙이고 설 떄, 뒤통수가 붙지 않는다면 일자목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컴퓨터 앞에 있는 시간 계산하기
하루 8시간이상 적절한 휴식시간 없이 컴퓨터 작업을 하고 있다면 일자목과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베개 높이를 체크
높은 베개를 베고 자야만 편안하다면 변형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은 물론 자는 시간 내내 잘못된 자세를 유지시키는 최악을 보조기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잠잘 때 나의 팔의 위치
'만세'하고 자는 사람이라면 일자목은 물론 흉곽출구증후군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자세 교정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력검사/눈건강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나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머리로 가는 혈류 방해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두통
뒷골이나 한쪽 머리에만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머리로 가는 혈류장애로 인한 일자목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두통약을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꼭 의심해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