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

측만증은 진행성 질환입니다. 발견한 그 순간이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할 최적의 순간입니다.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의 정렬 상태에 이상이 발생하여 C, S자 형태의 변형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추체 자체의 회전을 동반하기도 하는 질환으로 체형의 변형으로 인한 통증, 성장저해, 외관상의 문제야기, 퇴행성 질환의 가속화 및 다른 관절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근육과 인대의 비 대칭화를 만들어 정상적인 기능이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측만증은 명확한 원인을 알수 없는 측만증부터 선천적인 원인을 가진 경우, 자세 이상으로 인한 측만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있는 만큼 그 종류에 따라 치료 시기와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과 함께 전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BS 모닝와이드 '척추측만증' - 서울초이스병원 최용기원장 출연 영상

측만증의 진행단계

측만의증
10도 이하의 변형 각도를 가진 측만증.
측만증이라 진단하지는 않지만 척추의 변형이 관찰되고 골반이나 흉곽에서의 변화가 함께 관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과 관찰을 통해 질병으로의 진행을 막아주어야 하며 진행인자를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기측만증
10-20도의 측만증. 외관산의 변화가 눈에 띄지는 않지만 골반위의 척추가 균형을 잃게 되는 시기로 치료적으로 접근만 제때 할 수 있다면 완치도 기대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중기측만증
20-30도의 측만증으로 성장기 학생의 경우 보조기 착용이 권유되고, 교정의 가능성을 기대 할 수 있는 단계로, 체형상의 변형이 육안으로 확인되는 시기이다.
말기측만증
30도 이상의 측만증으로 교정에 대한 기대는 매우 낮지만 근육과 인대의 심한 비대칭으로 인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 치료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한 단계로 디스크 등의 2차 질병의 진행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40도 이상의 측만증은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회전력을 가지는 40도 이상의 측만증은 소화작용은 물론 호흡작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소아측만증
100% 완치가 가능하지만 그만큼 말기 측만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측만증이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고 아이들의 치료에 대한 동기와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도수치료사의 역량이 매우 중요시 됩니다.
청소년측만증
측만증의 경우 성장이 종료되고 골격의 고착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치료가 어려워 만 18세까지만 교정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 발생되는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뚜럿한 원인이 없으며 골격의 성장과 함께 측만증의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평생의 장애를 안게 될 수 있어 경험이 풍부한 전문적인 치료사와의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인측만증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평상시 생활습관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기능적 측만증의 경우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정치료가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병의 진행은 계속되는 측만증의 특성상 진행을 막는 차원의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관리를 요하는 질병이 바로 성인의 측만증입니다.
노인측만증
교정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기 보다는 통증완화와 퇴행성 진행 속도 완화를 위한 근육과 인대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치료를 적용한다.

교정 전 / 후 비교

교정 전교정 후
교정전 교정후

자가 진단

• 한쪽 어깨끈이 자주 흘러 내린다.
  • 허리를 숙였을 때 등높이가 다르다.
  • 가족 중 측만증을 가진 사람이 있다.
  • 옷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간다.
  • 오리궁둥이 이다.
  • 옆에서 볼 때 등이 튀어나오거나 납작하게 보인다.
  • 어깨 높이가 다르다.
  • 이유 없이 잘 넘어진다.
  • 고개가 한쪽으로 틀어진다.
  • 척추 뿐 아니라 무릎, 발목, 고관절 등 관절의 통증이 있다.
  • 양쪽 중 한쪽으로 기대는 것이 편하고 반대쪽으로 자세를 취하면 불편하다.
  • 신발이 한쪽으로 틀어지거나 한쪽만 닳는다.
  • 휜다리가 나타난다.
  • 검사를 해봐도 알 수 없는 호흡기, 소화기계 질환이 있다.
  • 쉬어도 쉬어도 피곤한 만성피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