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 후 관리 안내

내과

허리수술 후 완전한 회복은 환자분의 나이, 수술부위와 수술방법, 전신상태 및 내과적 질환의 유무 등에 의하여 달라지며 수술만큼 자신의 몸 상태를 회복시키는 재활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회복기간은 3개월~6개월 정도로 보지만 길게는 1년 정도의 재활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활기간을 마친다고 하여 허리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시 질환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늘 건강한 허리 만들기에 신경써야 합니다.

퇴원 후 약 복용

퇴원 시 받으신 약에는 항생제와 소염진통제가 같이 들어있으므로 지정된 기간 동안 정해진 시간에 정량대로 복용하셔야 수술 후 발생할 수도 있는 후유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나 다른 부작용으로 복용을 못하신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연락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꼭 병원에 다시 방문하셔야 되는 경우

•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고열이 나면서 몸살기운이 있는 경우
  • 수술부위가 발갛게 부어오르면서 아프거나 수술 부위에 진물이 흐르는 경우
  • 수술한 부분에 수술 전과 같은 통증이나 급격한 통증이 생긴 경우

퇴원 후 간단운동요령

1. 날마다 짧은 거리라도 걸으며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줄어들면 점차 운동하는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어떤 운동이나 행동 후 평소보다 통증이 증가되는 경우는 허리에 무리가 있는 경우이므로 좀 더 가벼운 운동으로 전환하시거나 운동시간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3. 퇴원하신 후 다리 근육의 힘이 점차 좋아지시면 무릎을 구부리고 앉았다 서는 운동과 다리 뻗기 운동(대퇴사두근 강화운동)과 같은 하체 근육강화운동을 하시고, 아울러 허리주변 근육강화운동(누워서 등 들어올리기, 골반 경사운동)을 병행하시면 좀 더 빠르게 일상생활에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운동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