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 골다공증

척추

목디스크

목뼈는 7개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목뼈 사이 사이에 디스크라는 부드러운 연골조직이 있습니다. 바로 이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목, 어깨,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디스크 외에 목뼈 사이에서 골각(석회질)이 자라 나와서 신경을 누르기도 합니다.

증상
목 디스크의 경우 대부분은 목이 많이 아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목도 아프지만 어깨, 특히 어깨뼈(견갑골) 주변과 팔로 저려 내려오는 통증이 가장 주된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목을 약간 움직이기만 해도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팔로 내려오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물리치료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리치료에는 견인, 마서지, 통증 주사, 투약 및 목 보조기 착용이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중심 신경인 척수를 압박하거나, 물리치료에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선택하게 됩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수술 자국이 없는 미세바늘 수핵제거술 다양하게 시술되고 있으며 심한 경우는 인조디스크와 같은 임플란트 수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목디스크

골다공증(뼈 엉성증)은 칼슘의 항상성 변화로 유발되는 뼈 대사질환입니다. 우리 몸이 식생활을 통한 칼슘의 흡수와 소변을 통한 칼슘의 배출 사이에서 칼슘의 항상성이 깨지게 되면 부족한 칼슘은 뼈속에 저장된 칼슘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뼈속의 칼슘이 빠져 나가 골밀도가 낮아지면 뼈 조직이 흡사 바람 든 무처럼 옹골차지 못하고 숭숭 구멍이 많이 뚫리게 되는 것이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원인
골다공증은 식생활을 통해 필요한 무기질의 양을 얻지 못하고, 신체활동이 제한되거나 운동부족으로 새로운 뼈를 형성할 정도의 역학적 부하가 충분하지 못할 때 생깁니다.
운동을 통한 기계적인 힘이 새로운 뼈를 형성할 때 형성세포에 영향을 주어서 골밀도 유지와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나이가 들면 뼈 형성 세포의 기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서서히 뼈 손실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남자보다 여자에게 골다공증이 중요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여성의 남성보다 골밀도가 10~25% 낮아서 대퇴골절의 위험이 3배, 척추골절의 위험은 8배나 높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