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디스크 치료 FAQ

척추

수술이 필요한 경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극심한 다리의 통증이 심하여 진통제를 먹거나 물리치료를 하더라도 잠을 잘 수가 없다.
  2. 다리가 마비되어 발목에 힘이 없거나 걸음을 걸을 때 다리가 끌린다.
  3. 허리 통증만 있다가 다리 통증이나 감각이 둔해지는 신경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
  4. 소변이나 대변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5. 척추 변형이 심하거나 전위증과 같이 척추뼈가 어긋나서 불안정한 척추뼈로 인한 허리 통증이 심하거나 다리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척추디스크는 무조건 수술을 해야하나요?

원칙적으로 허리디스크의 경우 척추분리증이 동반되지 않는 척추협착증이나 대소변 장해나 다리의 운동신경마비증이 없다면 수술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도 심한 척수증으로 인하여 수저질을 못할 정도이거나 다리에 힘이 빠져 걷기 어려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차적으로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는 90%이상에서 수술 없이 약물치료나 재활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비수술요법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통증이 심한 경우는 일차적으로 통증을 줄이는 치료가 시행됩니다.

침상안정, 온열치료, 진통제복용하면서 2-3일정도 안정하면 급성염좌의 경우는 대부분 통증이 줄어듭니다. 1-2주일간 경과관찰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으면 MRI와 같은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추간판 탈출증이나 다른 척추뼈의 이상이 있는 지 확인하여 초기 디스크의 경우는 미세바늘을 이용한 신경성형술이나 통증차단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허리가 틀어졌거나 골반이 틀어진 경우는 도수 물리치료나 최신의 로봇형 척추교정치료기를 이용하여 틀어진 척추뼈나 골반뼈를 교정하기도 합니다.

최소침습수술법이란 어떤 수술법입니까?

최소상처 수술법이라고 하기도 하며 수술 흉터나 자국이 거의 없거나 기존의 피부절개를 많이 하던 것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수술법을 말합니다.

목디스크의 경우는 미세바늘을 이용한 수핵감압술이나 미세 내시경 수술을 말하며 허리 디스크의 경우는 미세 바늘을 이용한 수핵감압술 또는 수핵성형술, 미세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 수술이 해당됩니다.

척추뼈를 이용한 유합술의 경우도 과거의 10Cm이상의 피부절개보다는 3-4Cm의 수술부위에서 1시간 내외 수술시간으로 무혈수술을 하는 경우도 최소 상처 수술법이라고 부릅니다.

최소상처 수술법의 장점은?

최소상처는 수술 부위가 크지 않으므로 수술 후 염증우려가 적고 통증이 적어 입원기간이나 수술 후 재활치료기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조직에 손상이 가지 않기 때문에 수술로 인한 후유증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시술이 전신마취가 아니고 부분마취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취로 인한 후유증도 예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취가 어려운 노인 환자 분의 경우도 안전하게 시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노인 분에서 발생하는 척추뼈의 압박골절은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한가요?

노인성 척추뼈 골절의 경우는 대부분 내과적 질환(심장이나 뇌질환, 고혈압, 당뇨)이 동반되어 있어 과거처럼 골절이 나올 때까지 누워계시는 경우는 폐렴이나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우려되기 때문에 요즘은 간단한 바늘을 이용하여 골시멘트를 삽입하는 척추뼈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시술 후 즉각적으로 통증이 줄어 들고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내과적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척추뼈의 변형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골절이 항상 다시 발생될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약물 복용을 하면서 추락이나 낙상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